2011. 12.
Texas A&M University 지리학과(지리교육 전공) 박사
2006. 2.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지리전공) 석사
2004. 2.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학사
2022. 9. ∼ 현재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부교수
2020. 9. ∼ 2022.8.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조교수
2018. 9. ∼ 2020. 8.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조교수
2016. 7. ∼ 2018.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2015. 3. ∼ 2016. 6.
대구가톨릭대학교 지리교육과 조교수
현)
일본 아오모리대학교 객원교수
현)
서울대학교 환경교육협동과정 겸무교수
현)
서울대학교 AI 융합학과 겸무교수
Kim, M., 2024
Strategies for cultivating powerful knowledge using geospatial technologies at the secondary education level, Geography, 109(3), 116-126.
박아름∙김민성, 2024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한 지리 학습의 교육적 효과: 학습 흥미, 학습 몰입감, 학습 만족도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63(2), 251-266.
김민성∙박지수, 2024
독도교육 연구 동향과 미래 방향성 탐색, 사회과교육, 63(1), 83-102.
김민성, 2024
영국 지리 교과서는 아프리카를 어떻게 다루는가? Geog. 시리즈를 사례로, 경관과 지리, 34(1), 1-16.
김민성∙김이성, 2023
대지형과 인간 생활의 관계 학습을 위한 홀리스틱 지오그래피(Holistic Geography)의 활용, 한국지리학회지, 12(3), 433-447.
김민성, 2023
감정지리학 기반 공간 이야기 만들기 프로젝트의 교육적 효과, 한국지리학회지, 12(2), 281-295.
김민성∙이윤구, 2023
2022 개정 세계시민과 지리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1(2), 1-14.
Kim, M., 2023
Promoting civic engagement competence through emotional geography-based spatial story making in community participation projects, Journal of Geography, 122(2), 43-53.
김민성∙문현빈∙신용정∙박의현, 2023
증강현실 샌드박스를 활용한 지리 학습의 교육적 효과: 해안 퇴적 지형을 사례로, 한국지리학회지, 12(1), 43-57.
김민성, 2022
감정지리학의 교육적 활용: 캠퍼스 감정지도화 활동, 교사교육연구, 61(4), 421-434.
김민성, 2022
탐구기반 지리답사 기획 프로젝트를 통한 지리답사 교수내용지식 함양, 한국지리학회지, 11(4), 393-405.
김민성, 2022
목표기반시나리오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지리 교수학습 전략 개발, 한국지리학회지, 11(3), 271-286.
김민성, 2022
걷기를 통한 도시 공간의 심리지리학적 탐색과 시각화, 한국지리학회지, 11(1), 1-14.
Kim, M., 2022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fieldwork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hrough designing enquiry-based fieldwork,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46(1), 61-79.
김민성, 2021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과 지리교육의 과제, 한국지리학회지, 10(3), 329-345.
김민성∙김현미, 2021
지리답사를 통한 심미적 감성 역량 함양, 교사교육연구, 60(2), 213-226.
이호욱∙김민성, 2021
지리공간서비스를 활용한 학생 중심 융복합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적 효과,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9(2), 53-69.
Kim, M., 2021
The pedagogical effects of psychogeographic urban exploration and mapping, Geography, 106(2), 92-100.
김민성, 2021
힘있는 지식의 의미와 지리학습전략, 한국지리학회지, 10(1), 1-17.
김민성∙김종근, 2021
탐구적, 다감각적 지리답사 전략: 부산시 영도를 사례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31(1), 56-74.
김기남∙김민성, 2021
세계지리 시험 문항이 추동하는 지역 편견의 문제와 대안적 문항 구성 전략,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9(1), 119-132.
김민성, 2020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the dispositional, cognitive, and critical components of spatial literacy: Focusing on spatial habits of mind, spatial concepts and skills, and critical spatial thinking, 지리교육논집, 64, 21-34.
김민성, 2020
캐나다 온타리오주 지리교육과정의 특징과 시사점: 역량기반 관점에서의 접근, 한국지리학회지, 9(3), 441-456.
김민성, 2020
온라인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대학생들의 일상생활공간 탐색, 한국지리학회지, 9(1), 1-15.
김민성, 2020
지리에 대한 인식 조사: 지리 전공과 비전공 대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8(1), 33-47.
김민성, 2019
공간적 관점 및 도구와 역사적 콘텐츠의 융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7(4), 55-68.
Kim, M. and Lee, S., 2019
Fostering place attachment through selecting and presenting favorite place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8(4), 296-308.
Kim, M., 2019
Fostering environmental sensitivity by observing everyday environments, Journal of Geography, 118(4), 157-168.
김민성·류재명, 2019
지리교육을 통한 변혁적 리더십 함양,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7(2), 99-112.
김민성, 2019
체화된 인지의 의미와 지리교육에서의 활용, 한국지리학회지, 8(1), 1-18.
김민성, 2019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대학원생들의 멘토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239-262.
김민성·이상일, 2018
대학생들의 방향과 위치에 대한 인지지도, 한국지리학회지, 7(3), 245-259.
김민성, 2018
미국 대학의 세계지리 수업과 한국 지리교육과정에의 시사점,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4(4), 574-590.
Kim, K. and Kim, M., 2018
Effects of task demand and familiarity with scenes in visuospatial representations on the perception and processing of spatial information, Journal of Geography, 117(5), 193-204.
Kim, M., 2018
Project-based community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technologies,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42(1), 61-79.
김민성·유수진·전영권, 2018
청송세계지질공원 초등 교육교재 개발 및 적용,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4(1), 192-205.
김민성, 2017
공간적 시민성의 개념화와 적용: 장애인 시각에서 대구 근대화 골목 바라보기, 한국지리학회지, 6(3), 339-354.
김민성·김진숙·박수련, 2017
북한의 2013 개정 지리교육과정 탐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5(3), 69-83.
김민성, 2017
능동적 학습자가 되기 위한 성장통: 학생중심학습에서 학습자 태도 변화,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5(2), 115-128.
Kim, M., Cho, D., Lee, S., and Shin, J., 2017
The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of a web-based time-geographic visualisation tool, Geography, 102(2), 71-78.
김민성, 2016
로우테크 원격탐사 활동의 교육적 효과: 비판적 공간사고력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4), 115-130.
김민성·이상일·이소영, 2016
지리공간서비스의 교육적 함의와 교수학습 모델 개발,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25(1), 1-26.
김민성·유수진, 2016,
목표기반시나리오를 활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모듈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2(2), 466-482.
전영권·김민성, 2016
지역사회 자연문화재의 교육적 활용방안: 경산 지역 스트로마톨라이트를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2), 33-48.
Kim, M. and Shin, J., 2016
The pedagogical benefits of SimCity in urban geography education, Journal of Geography, 115(2), 39-50.
김민성·이창호, 2015
지리공간기술 기반 봉사학습 프로젝트: 지오투어리즘 관점에서의 지역사회 참여, 한국지도학회지, 15(3), 63-77.
Kim, K., Kim, M., Shin, J., and Ryu, J., 2015
Eye-movement analysis of students’ active examination strategy and its transfer in visuospatial representations, Journal of Geography, 114(4), 146-157.
김민성, 2014
지리 오개념 형성 메커니즘: 고등학생들의 한국지리 오개념을 사례로, 대한지리학회지, 49(4), 601-614.
김민성, 2014
투영법과 축척에 대한 미국 대학생들의 이해, 한국지도학회지, 14(2), 15-26.
김민성, 2014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교육과정: 역량기반 관점에서의 해석과 지리교육적 함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1), 1-14.
김민성·유수진, 2014
지리공간기술을 이용하는 목표기반시나리오 학습모듈 개발, 사회과교육, 53(1), 79-93.
김민성·윤옥경, 2013
장소감 측정도구의 개발과 적용: 초등학생의 성별 차이를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2), 17-28.
Kim, M. and Bednarz. R., 2013
Development of critical spatial thinking through GIS learning,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37(3), 350-366.
Kim, M. and Bednarz. R., 2013
Effects of a GIS course on self-assessment of spatial habits of mind (SHOM), Journal of Geography, 112(4), 165-177.
김민성, 2013
비판적 세계시민성을 통한 지리 교과서 재구성 전략: 르완다를 사례로, 사회과교육, 52(2), 59-72.
김민성, 2013
교사들이 인지하는 고등학생들의 한국지리 오개념, 대한지리학회지, 48(3), 482-496.
Kim, M., Kim, K., and Lee, S.-I., 2013
Pedagogical potential of a web-based GIS application for migration data: A preliminary investigation in the context of South Korea, Journal of Geography, 112(3), 97-107.
Kim, M., 2013
The role of gender and academic major on spatial habits of mind (SHOM) in GIS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13(1), 73-86.
김민성·최재영, 2012
스마트폰 GPS를 활용한 지리 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회과교육, 51(3), 73-85.
Seo, T.-Y. and Kim, M., 2012
The current status of geography education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47(4), 625-640.
Kim, M., Bednarz. R., and Kim. J., 2012
The ability of young Korean children to use spatial representation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3), 261-277.
김민성, 2011
지리교육 연구에서의 양적 방법론: 효과 크기의 개념과 활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205-220.
Kim, M., Bednarz, R., and Lee. S., 2011
GIS education for teachers in South Korea: Who participates and why?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6(3), 382-395.
김민성·조성욱, 2011
미국 대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 텍사스주 대학생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105-118.
김민성, 2010
교육 현장의 GIS 관련 상황과 교육적 사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8(2), 173-184.
김민성, 2008
미국 세계지리 과목의 교사연수: 텍사스주 TALWG(Teaching and Learning World Geography) 워크숍,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6(3), 281- 290.
김민성, 2007
공간적 사고와 GIS의 교육적 사용에 대한 가능성 탐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5(3), 233-245.
2022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과 지리 교수학습 전략, 인공지능 시대 교사가 만드는 미래학교, 교육과학사, 105-127.
2019
미국 대학의 세계지리 수업 탐색, 새로운 지역지리학과 지리교육, 푸른길, 416-431.
2018
지리공간기술을 활용한 지역사회 참여 봉사학습, 현대 지리교육학의 이해, 푸른길, 218-239.
2017
지리정보시스템(GIS)과 지리교육 연구의 동향과 쟁점, 학문연구의 동향과 쟁점, 대한민국학술원, 406-438.
2016
가까이서 보는 청송국가지질공원, 도서출판 신일.
2011
South Korea: GIS implementation profiles among secondary geography teachers, in Milson, J. M., Demirci, A., and Kerski, J. J.(ed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with GIS in Secondary Schools, 233-241, New York: Springer.
2020
신진연구자상, 부산대학교
2016
Journal of Geography Award, National Council for Geographic Education
2013
Best Lecturer Award, 동국대학교
2013
진골상,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2007
우수강사상, 청주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