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교수진

심승희 교수

Seung Hee Shim

전공문화지리학, 지리교육
주소10동 317호
연락처02) 880-7719
이메일geossh@snu.ac.kr
주요학력

2000. 8.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지리전공) 박사

1995. 8.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지리전공) 석사

1993. 2.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학사

주요경력

2022. 9. ~ 현재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2014. 4. ~ 2022. 8.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2009. 4. ~ 2014. 3.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부교수

2005. 4. ~ 2009. 3.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조교수

2003. 3. ~ 2005. 3.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전임강사

주요논저

저서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공저), 2020

여행기의 인문학2, 푸른길

한국도시지리학회(공저), 2019

도시지리학개론, 법문사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공저), 2018

여행기의 인문학, 푸른길

심승희・양희경・이현군・한지은, 2013

서울 스토리: 장소와 시간으로 엮다, 청어람미디어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공저), 2013

현대 문화지리의 이해, 푸른길

서울역사박물관(공저), 2013

가리봉동: 구로공단 배후지에서 다문화의 공간으로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공저), 2010

한국지명유래집: 충청편

심승희・양희경・장영진, 2007

영화속 지형 이야기, 푸른길

국토연구원(공저), 2005

현대공간이론의 사상가들, 한울

심승희, 2004

서울 시간을 기억하는 공간, 나노미디어

인천발전연구원(공저), 2001

인천 재발견

번역서

클래런스 글래컨 저, 심승희・진종헌・추선영・최병두・허남혁 역, 2016

「로도스 섬 해변의 흔적: 고대에서 18세기 말까지 서구 사상에 나타난 자연과 문화」1~4, 나남

팀 크레스웰 저, 박경환・류연택・심승희・정현주・서태동 역, 2015

「지리사상사」, 시그마프레스

팀 크레스웰 저, 심승희 역, 2012

「짧은 지리학 개론 시리즈 – 장소」, 시그마프레스

에드워드 렐프 저, 김덕현・김현주・심승희 역, 2005

「장소와 장소상실」, 논형

이푸 투안 저, 구동회・심승희 역, 1995

「공간과 장소」, 대윤

논문

심승희, 2022

“새로운 지리학습 주제로서의 교통 및 모빌리티 지리의 가능성 탐색,” 한국지리학회지 11(1), 85-104.

심승희, 2022

“초등 지리교육과정에서 촌락과 도시 학습내용의 변화와 개선 방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0(1), 1-22.

심승희・한지은, 2021

“장항선의 기능 및 연선 지역의 변화 -일제강점기부터 서해선과의 연결 시기까지,” 문화역사지리 33(1), 134-157.

심승희, 2020

“이븐 바투타 『여행기』의 지리적 의미 찾기 – 마르코 폴로 『동방견문록』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문화역사지리 32(1), 1-24.

윤옥경・심승희, 2020

“청주시를 사례로 한 지역화 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위상 변화 탐색을 기반으로-,” 학교와 수업연구 5(1), 43-69.

심승희, 2019

“『통합사회』 행복 관련 단원의 지리학습 내용 개발을 위한 여러 학문 분야에서의 행복 연구 성과 탐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7(2), 69-86.

심승희, 2017

“영미권 어린이 지리책 Horrible Geography 시리즈의 특성 분석 및 한국 지리교육에의 시사점,”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5(4), 1-18.

심승희, 2017

“새로운 교육과정을 위한 초등 사회과 한국지리 단원의 학습 주제 및 내용 개발- 한강을 따라 가는 우리나라 지리 여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5(1), 1-18.

심승희・한지은・이미란, 2016

“제2종관 철도 중앙선과 주요 연결노선의 형성 과정 및 기능 변화,” 문화역사지리 28(3), 36-61.

심승희·김현주,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교 지리선택과목 「여행지리」의 개발과 관련 논의,” 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1), 87-98.

김미혜・권혁순・김남균・심승희, 2015

“초등 예비교사의 교과 통합 수업 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 연구,” 학교와 수업연구 1(1), 75-100.

최병두・허남혁・심승희・진종헌・추선영, 2015

“글래컨의 지리환경사상사 연구와 그 함의 – 『로도스 섬 해변의 흔적』을 중심으로-,” 문화역사지리 27(2), 1-24.

심승희, 2015

“전문적 학습공동체(PLC) 활동을 통한 초등 사회과 스토리텔링 수업에 대한 탐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3(1), 19-36.

심승희, 2014

“초등 사회과 ‘우리 지역 현장 답사’ 학습의 실행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수논문집 19집, 57-76.

심승희·권정화, 2013

“영국의 2014 개정 지리교육과정의 특징과 그 시사점,”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17-32.

심승희, 2013

“도서 정책 중심으로 본 근대 이후 우리나라 도서 지역의 변화- 전남 신안군의 교통조건을 사례로-,” 문화역사지리 25(1), 63-85.

심승희, 2012

“지리학과 지리교육이 문학에 접근하는 방식,” 문학교육학 37, 87-124.

심승희, 2011

“지도 퍼즐을 활용한 초등 위치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119-135.

심승희, 2010

“초등 지리교육에 적합한 위치 학습의 내용과 방법 모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8(3), 207-220.

심승희, 2009

“도서벽지교육진흥법에 의해 지정된 도서벽지 지역의 변화에 관한 연구- 충북의 벽지지역을 사례로-,” 문화역사지리 21(2), 76-99.

심승희, 2008

“우리나라 초등 지리교육과정의 변화- 환경확대법의 적용과 지역 기술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6(4), 347-364.

심승희・박윤경, 2007

“사회과 조사 학습 모형의 탐색과 적용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초등교육연구 18, 7-30.

심승희, 2007

“피아제의 공간인지발달론에 대한 연구 –지리교육적 관점에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논문집 12집.

심승희・한지은, 2006

“압구정동・청담동 지역의 소비문화경관 연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9(1), 61-79.

심승희, 2005

“기능중심의 지도학습 개발- 초등에서의 축척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263-274.

심승희, 2004

“초등 사회과에서의 ‘지역화’ 학습을 둘러싼 기존 논의들의 재검토,” 초등사회과교육 16(1), 83-102.

심승희, 2001

“수변공간(water space)을 활용한 도시 마케팅 사례 연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4(2), 27-43.

심승희, 2001

“문학지리학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토마스 하디의 소설을 중심으로-,“ 문화역사지리 13(1), 67-84.

기타 짧은 글

심승희, 2021

“장항선의 군산으로 변신 중입니다,” 국토연구원 편, 국토, 11월호

심승희, 2021

“모데스틴! 그리부예! 우리 이제 떠나볼까?,” 서울리뷰오브북스, 3권(가을호)

심승희, 2021

“우리는 장항선을 탔다,” 국토연구원 편, 국토, 4월호, 66-74.

심승희, 2021

“제국의 기억과 동양의 비애를 품은 도시, 이스탄불 – 오르한 파묵의 「이스탄불: 도시 그리고 추억」,” 국토연구원 편, 국토, 1월호, 74-81.

심승희, 2020

“고교 진로선택과목 「여행지리」는 어떤 과목인가?” 전국지리교사모임 편, 아우라지, 72, 12-29.

심승희, 2017

“우리는 왜 중앙선을 탔나?,” 국토연구원 편, 국토, 6월호, 49-56.

심승희, 2017

“강원도로 통하는 관문, 철도 교통의 중심지 제천,” 국토연구원 편, 국토, 11월호, 65-74.

심승희, 2017

“영주역에서는 왜 기관차가 교체될까?: 중앙선과 그 연결노선의 형성 과정,” 국토연구원 편, 국토, 7월호, 53-61.

심승희, 2014

“역사가 된 부에노스아이레스, 그리고 지금 여기의 부에노스아이레스,” 국토연구원 편, 국토 3월호, 84-90.

심승희, 2006

“‘장소 기억하기’와 ‘장소 만들기’로서의 문학,” 문학수첩, 겨울호, 39-53

심승희, 2006

“어머니 본 적 없는 세상이 그리울 수도 있나요?,” 전국지리교사모임 편, 아우라지, 36호

주요연구과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Ⅰ-사회과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CRC 2015-23, 연구책임자 모경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Ⅱ- 사회과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CRC 2015-25-5, 연구책임자 모경환)

주요수상실적

2014

한국연구재단 우수저서사후지원 선정(양희경・심승희・이현군・한지은, 2013, 서울 스토리: 장소와 시간으로 엮다, 청어람미디어)